공유:
열람:13
작성일시:2019년 10월 22일
카테고리:수소연료전지
 
[ 안후이성(安徽省)의 주요 연료전지 제조업체 명천 수소에너지(明天氢能, Mingtian Hydrogen Energy) 시찰 ]
 
시찰처: 안후이 명천 수소에너지(安徽明天氢能, Mingtian Hydrogen Energy)본사
장소: 안후이성(安徽省) 루안시(六安市) 수소 산업단지 내, 명천 수소에너지(安徽明天氢能, Mingtian Hydrogen Energy) 본사
 
지난주 안후이성(安徽省)의 주요 연료 전지 메이커의 명천 수소에너지(Mingtian Hydrogen Energy)를 오사카 정부 상하이 사무소 직원분과 함께 방문했습니다. Mingtian Hydrogen(이하 명천)에서는 왕조운(王朝雲) 동사장(董事長)(회사 창업자) 및 주요 경영진 일행이 맞아주었습니다.
 
중국의 수소 에너지 산업을 관심 있게 지켜보시는 분들조차도 명천 수소 에너지라는 연료 전지 회사의 이름을 아직 들어보신 적이 없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명천 수소에너지가 2017년 8월에 설립되었고, 안후이성은 중국 수소 연료 전지 산업 중에서도 연료 전지 관련한 사업자의 수가 적고, 지방 정부에 의한 수소에너지 산업 지원 정책과 발전 로드맵이 늦기 때문입니다. 루안시는 2019년 4월 22일에 관련 정책을 공표(六安市人民政府关于大力支持氢燃料电池产业发展的意见)하였고, 중국 수소 연료 전지 업계 중에서는 비교적 늦은 것으로 생각됩니다(중국 지방 정부의 정책 동향에 대해서는 저희의 리포트를 참조 바랍니다).
 
명천 수소에너지 본사(안후이성 루안시의 첨단 테크놀로지 파크 내에 있고, 본 테크놀로지 파크는 아직 건설중이며 입주 기업은 아직 적어 한산한 모습)
 
그러나 최근 명천 수소에너지는 이 지역에서 수소 연료 전지 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안후이성 정부와 루안시 정부의 후방 지원을 받아 불과 2년만으로 현지에 거대한(2만㎡) 수소 연료 전지 스택, 시스템의 생산 공장 및 수소 충전소를 만들고 있습니다.
 
명천 수소에너지 본사의 전체도.
 
현재 사진에서 보이는 호수 주변의 시설(연료전지 평가 센터, 사원 기숙사)과 오른쪽 안쪽의 연료전지 스택 · 시스템업 공장의 1단계 공사가 준공된지 얼마 안 되었습니다. 왼쪽 안쪽의 시설은 MEA와 보조기 등 자동 생산 공장으로 2022년까지 건설 예정입니다. 2022년까지 연료 전지 스택 및 시스템에서 연간 생산 10만 유닛, 2028년까지 연간 생산 30만 단위의 생산 능력을 실현이 계획입니다.
 
본 회사는 이미 같은 지역의 안카이 버스(Ankai, 安凯) 등과 함께 개발한 수소 연료 전지 버스를 시장에 투입했고, 곧 시내 실증 운행이 개시됩니다(버스 301 노선 10대, 진안구(金安区) 물류항에 트럭 10대).
 
올해 안에 루안시내 교통망에 투입 예정인 안카이 버스가 개발한 연료전지 버스
 
명천 수소에너지 창업자 왕조운씨 및 연구 개발 팀의 상당수는 동제 대학 연료전지 자동차 연구실의 출신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 과학원 다롄 물리화학 연구소로부터 연구 개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명천에 의하면, 중국 공정원의 저명한 원사 의보렴(衣宝廉)도 연구 개발을 지지). 동사의 특징은 현지 정부나 현지 기업과의 관계가 깊고, 비교적 경합 회사가 적은 안후이성에서 연료전지 개발 · 생산에 관한 선행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시스템 제조사이면서 수소 생산 · 저장 · 수송, 수소충전소 운영까지 사업을 넓히고 있는 것 등입니다. 말하자면, 중국 수소연료전지 산업에 있어서의 다크호스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왕조운씨 이 회사 창업인(사진 왼쪽) 동제대학교 기차연구원 박사, 원기루이(Cherry), 후쿠다 기차 연구개발자.
思사传씨 공동창업인 겸 이 회사 CTO 현 동제대 기차연구원 교수(사진 오른쪽)
 
왕조운(王朝雲) 명천 수소에너지 창업자(왼쪽 사진), 동제(同済)대학 자동차연구원 박사 원기서(元奇瑞)(Cherry), 후티엔(福田) 자동차 연구 개발자  
허사전(许思传) 공동 창업자겸 동사 CTO 현(現) 동제(同済)대학 자동차연구원 교수(오른쪽 사진)
 
명천 수소에너지의 제휴 파트너 · 에코 시스템 (현지 Ankai 버스를 필두로 Karry, Cherry, 난징 진룽(金龍)버스, Hualing, 둥펑(東風)자동차, 위통(宇通)버스 등과 FC 상용차 개발에서 제휴하고 있음)
 
이번 방문에서는 특별히 명천의 연료전지 생산공장의 일부 시설을 견학하였습니다.
아직 준공한지 얼마 되지 않아 공장 내에는 작업원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지만, 갓 도입된 최신 연료전지 관련 부품 생산설비가 즐비한 모습이 장관입니다. 자사 설계 · 제조하는 그래파이트 세퍼레이터와 금속 세퍼레이터의 가공 설비는 모두 전자동으로 되어 있고 모두 해외 수입품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세퍼레이터의 표면처리를 실시하는 설비는 대규모 장치라 들었고(해외로부터의 수입품), 명천에 따르면 중국 국내에서도 표면처리 기술은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명천의 세퍼레이터 생산 공장과 연료전지 시스템 조립 라인의 일부를 견학(사진의 왼편: 동사 구매부 정굉파(程宏波) 부장의 공장 설명 / 사진의 오른쪽: 오사카 정부 상하이 사무소 일행과 나카니시 고(中西豪))
 
 
마지막으로, 명천이 운영하는 수소충전소의 견학을 실시했습니다.
본 수소충전소는 동사가 개발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연료전지차의 실증운행용으로 한정하여 비상업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건설은 Sunwise). 덧붙여서, 사진 속 푸른색의 건물은 명천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생산공장으로, 수소충전소는 공장 부지에 병설되었습니다. 현재는 올해 개시 예정인 시내 FC 버스의 실증 운행에 대비하여 이미 35MPa의 수소 충전 설비가 설치되어있습니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천연 가스의 개질 장치에 의한 온사이트 수소 공급 체제입니다(AirProduct의 설비). 1Kg당 수소 조달 비용(생산, 저장)은 40위안으로 수소 판매 가격은 1Kg 40위안 이하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앞서 서술한 수소 조달 비용에 정거장 운영 비용이 더해져 보조금 없이는 적자인 상황입니다. 현재 안후이성 루안시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건설에 보조금을 부여하는 정책을 2019년 4월에 발표하였습니다만, 수소 충전에 관한 보조금은 지금까지는 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명천에 의하면, 향후 수소의 조달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 루안시의 화학 플랜트(가성(苛性) 소다 생산 플랜트)에서의 공업부생수소의 조달을 검토하고 있으며, 동시에 충전소 시설내에 저온 액체수소의 저장 설비를 도입(AirProduct제)하여, 수소의 수송량과 저장량을 올림으로써 한층 더 수소 조달 코스트의 저하와 안정적인 공급 체제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공장을 떠난 그 다음 주인 10월 18일, 명천 수소 에너지의 연료 전지 스택 생산 라인의 준공식이 개최되어 안후이성 루안시 시장과 중국 과학원 중국 기차 공정 학회(SAE China, 中国汽車工程学会)의 관련자 및 민간 기업 약 30개사가 현지의 연료 전지 제조사의 탄생을 축하하고 있었습니다.
 
명천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스택 생산 공장의 준공식과 파트너 기업과의 전략 제휴 서명식의 모습(2019년 10월 18일)
 
 
■ 신규 가입 등록은 여기에서 (회원 등록은 무료입니다. 회원이 되시면 지정된 샘플 리포트의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중국기업 파트너십 투고 안건을 열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