この記事を共有する:
記事の閲覧数:608
・집필일시:2019년 3월 26일
・카테고리:수소연료전지
[ SinoHytec, 중국 최초의 영풍 수소충전소 시찰 ]
시찰처:베이징 이후아통(北京億華通, SinoHytec, 억화통, 시노하이테크) 베이징 본사
장소:베이징시 중관춘동승(北京市中関村東昇) 사이언스테크놀로지파크, 영풍수소스테이션
3월 21일 누구나 다 아는 유명 중국 연료 전지 시스템 제조업체 기업인 베이징 억화통(SinoHytec)과 이 회사가 관리 운영하는 영풍수소 충전소를 NEDO 베이징 사무소 직원들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SinoHytec에서는 부총경리(副総経理, 차장급) 이지아신(李家新)씨(사진 중앙)이하 SinoHytec 사원 3명, 저희 인테그럴 사원, 수소충전소의 건설 · 운영을 제휴하는 하이포얼(海珀尔, HyPower)의 자오후이(趙輝)씨가 환영해주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SinoHytec의 사업 소개부터 최신의 연료 전지 시스템의 소개, 향후 동계 북경 올림픽 전용으로 건설을 진행 중인 연료 전지 시스템 생산 공장 등의 최신 이슈를 이야기하였습니다.
베이징 억화통은 2012년 칭화대학 교육 기금, 투자 회사, 개인 투자가의 출자에 의해서 베이징에 설립되었습니다. 칭화대학교 신에너지 자동차 기술 센터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2015년 캐나다 Hydrogenics사와 연료 전지 스택의 공급으로 제휴하였고, 그 해 중국에서 가장 오래 연료 전지(스택)을 개발하고 있는 상하이선리(上海神力)를 인수한 이후 이 회사의 스택은 많은 상용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2018년 시스템 시장 점유율 선두, 27%).
저온 시동 특성(-30℃에서 기동 가능), 고효율에 제품 안정성에서도 정평이 나있고, 공급처인 자동차 OEM 업체들은 동펑기차(東風, Dongfeng), 종통버스(中通, Zhongtong), 종즈(中植, Zev), 위통버스(宇通, Yutong), 푸티엔(福田, Foton), 하이꺼(海格, Higer), 안카이(安凱, Ankai) 등 7개사 23차량(별도 참조)입니다.
전국 정협(政協) 부주석의 모든 완강(万鋼)씨도 지난해 FCVC 2018 강연에서 지명으로 이후아통(SinoHytec)을 연료 전지 메이커의 모델로 규정하는 등 중국 정부의 지지를 받고 있는 지금 가장 기세 좋은 FC업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올해 1월에 보도된 겨울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꾸오띠엔토우(国電投, SPIC), 베이징치처푸티엔(北京汽車福田, Foton), 이후아통(SinoHytec)과 삼사 전략 제휴를 맺고 공동으로 수소충전소의 건설, 연료 전지 차의 응용과 실증을 추진한다는 뉴스는 인상적이었습니다. (꾸오띠엔토우는 연료 전지 스택의 개발, 수소 생산, 저장 · 수송 및 수소충전소 건설 방면에서 자원을 갖고 있고, 북경 이후아통은 차량용 연료전지의 시스템화에 관한 노하우를 갖고 있고, 베이징 그룹(北汽集団) 산하의 치처후티엔(北汽福田)은 신에너지차(경중형 트럭, 버스 등)의 개발 노하우를 갖고 있고, 이미 시내 공공 버스 실증 프로젝트에도 FC 버스를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계올림픽을 향한 FCV의 수요와 전국 각지의 FCV 수요의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베이징에 가까운 장지아커우시(張家口市)에 연료 전지 시스템의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제 1기 공사는 이미 완료했고(연간 생산 능력 2000세트), 지금은 제 2기 공사(연간 생산 능력 1만 세트)를 시작했으며, 2019년에 준공할 전망입니다.
또 장지아커우 북부(咕源)에서 풍력 발전소의 버려진 바람을 이용한 10MW급 수전해 수소 제조 공장의 건설이 진행되고 있어 연간 1580톤의 수소를 장지아커우시 시내의 수소 교통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Sino Hytec(이후아통)는 전통적으로는 연료전지의 시스템화(인테그레이션)를 실시하는 회사였지만, 상하이선리의 매수로 알 수 있듯이 현재는 "외각(外殻)에서 내각(内殻)으로"라고 하는 개발 방침을 내걸고 있어 현재는 보다 개발의 난이도가 높은 연료 전지 스택의 개발, MEA 등의 핵심 부재의 내부 제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각지의 환경이나 차종에 따른 여러가지 성능 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연료 전지 설계의 다양화를 도모해 각각의 요구에 최적의 제품을 공급해 시장을 주도한다는 생각입니다.
이 일환으로서 작년에 캐나다에 독자적인 연료 전지 R&D 센터를 설립하였고 올해는 일본에도 R&D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SinoHytec(이후아통)의 개발 동향에는 눈을 뗄 수 없겠네요.

회의를 마친 후에 회사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중국에서 가장 역사가 있는 영풍수소충전소(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BP(영국의 다국적 가스 오일 회사)와 칭화대의 출자에 의한 건설)를 견학했습니다.
현재도 현역으로 가동되고 있으며 하루 평균 200Kg의 수소를 30대 전후의 연료 전지 버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료 전지 버스의 대부분은 이 지역에 있는 회사 출퇴근용 버스로 쓰이고 있으며, 공공 버스는 5대(베이치(北汽) Foton제)만 실증 운행에 투입되고 있습니다(2018년 말 운행 개시). 승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하이띠엔구(海淀区)에서 공공 버스 384번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하는 2018년 10월에 필자가 방문했을 때의 이 정거장의 모습입니다. 안전성에 관한 요구로 부지는 넓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충전소 근처 도로에서는 많은 연료 전지 버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INTEGRAL주식 회사
■ 신규 가입 등록은 여기에서 (회원 등록은 무료입니다. 등록 하시면 회원 한정의 샘플 리포트를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하며 또한 중국기업 파트너쉽 투고 안건을 열람 가능하게 됩니다.)
この記事に関して自由なご意見・ご質問を募集しています!下のコメント欄に記入お願いします。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