この記事を共有する:
記事の閲覧数:47
・집필일시:2018년 12월 4일 
카테고리:수소연료전지
 
[ 중국 남방지구 최대의 수소연료전지 제조업체 시찰 ]
 
시찰지: 광동국홍수소에너지(Sinosynergy)
장소: 광둥성 운부시 불산(広東省雲浮市仏山) 산업이전공업파크
시찰 멤버: NEDO(베이징 사무소, 본부 수소 전략실), 상하이 교통대학 연료전지 연구실(후명야(胡鳴若) 교수, 조광익(曹広益) 교수), INTERAL(나카니시 고)
 
이하는 시찰 보고서의 전반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서론
지난달 실시한 중국 톱연료전지시스템업체 상하이 중소(上海重塑, Refire) 방문 인터뷰에 이어 상하이중소 연료전지시스템의 스택 부분을 제조하고 있는 광동국홍(広東国鴻, Sinosynergy)을 방문했다. 광둥국홍은 2016년 9월에 캐나다 연료 전지 제조 업체인 Ballard와 9SSL연료 전지 스택의 OEM 제조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맺어 Ballard와 합작사(広東国鴻巴拉徳 수소 에너지)를 윈푸시에 설립하고 있다. 또 그 해 10월에는 상하이 중소와 합작 회사인 광둥국홍중소(広東国鴻重塑)를 설립하고 연료 전지 시스템(CAVEN 시리즈)의 생산을 윈푸시에서 하고 있다. 2017년 실적 기준으로 동풍특부(東風特専풍 기차 자회사)에 550세트의 Caven 3연료 전지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다. 2018년에는 중국 E커머스 업체인 JD.com이 보유하는 150대의 연료 전지 수송 차량에도 채용되고 있다. 2017년 말 시점에서는 국홍-중소의 연료 전지 시스템이 차량용 연료 전지 시스템 시장 점유율 47%를 차지하고 있어 선두이다.
 
또한 국홍 창업자이자 동사장(대표이사, 이사장의 위치를 일컫는 중국의 법률적 용어)인 마동생(馬東生)씨는 광둥 불산(広東仏山) 정부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불산 정부와 공동 출자(불산 정부 34%출자)에 의해 광둥국홍을 2015년에 설립하였다. 마씨는 또 광둥국홍 상하이중소 창업의 출자자이며, 이 회사 창업자인 임기(林)씨와는 개인적으로도 전략적 파트너이다. 이 외에 남통백응(Bing Energy)의 동사도 겸임하고 있어, Bing Energy(미국)와 Ballard(캐나다)의 중국 FCV 시장 참가를 유도한 주역이라고도 일컫어지며, 현재 중국의 FCV 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물의 한명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2017년에 완성된 9SSL연료 전지 스택 생산 라인, 페이치(飛馳)버스의 생산 공장을 방문한 내용을 보고한다.
 
국홍본사 빌딩에서 기념 촬영
 
불산(윈푸)산업이전공업파크
불산 윈푸 산업 이전 공업 파크는 불산시와 윈푸시의 2도시 합작에 의한 데모용 파크로서 광둥성 윈푸시 윈후 신구(広東省雲浮市雲湖新区)의 남동쪽에 설립되어 오랜 역사를 지닌 마을에 위치한다. 개발구의 계획 구역 총 면적은 7.72㎢이고, 중심 구역은 3.2이다.
원래는 불산시와 윈푸시의 어느 쪽에 수소 에너지 산업 파크를 설립할까로 논의가 되고 있었지만, 중국 정부가 진행하는 "부키(扶贫)정책"(빈곤하에 있는 도시의 경제 수준의 향상)의 일환으로서 최종적으로는 윈푸시가 선택된 배경이 있다. 또 불산시는 이와는 별도로 불산시 남해구(仏山市南海区)에 독자적으로 책정한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 계획에 근거해 수소충전소나 수소 산업 연구 개발 플랫폼의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불산(윈푸)산업이전공업파크에는 현재 새로운 에너지 관련 기업 20개사가 입주했으며 FCV 관련에서는 광둥국홍, 불산페이치기차(仏山飛馳汽車, Feichi Bus)등의 기업이 진출하였다. 2018년 신규 투자 추정 금액은 60억 4800만위안(약 1조원)이며 수소 에너지 관련하여 상류에 8개의 개발 프로젝트, 중류에 7개의 프로젝트, 하류에 5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연료 전지 시스템 개발과 FCV 개발에 관한 프로젝트에 투자액이 가장 크고 금액으로는 41억위안이다. 2018년 신규 투입 예정인 연료 전지 공공 버스는 300대이다.
 
그림 1. 윈푸시 개발구 중심 구역
그림 2. 불산(윈푸)산업 이전 공업 파크(오른쪽 그림은 중심 건물 입구)
 
페이치(飛馳, Feichi) 연료전지버스 생산공장, 수소충전소, 국홍 본사
저희 일행은 불산산업이전공업파크에 도착하였고 중심동(中心棟)에서 광둥국홍동사장(広東国鴻董事長)인 마동생씨가 직접 마중 나왔다. 저희를 위해 수배한 페이치의 최신 대형 연료 전지 버스(11m, 88kW)에 올라타 페이치 연료 전지 버스 생산 공장으로 이동했다. 또한 이 버스는 88kW 연료 전지 시스템과 36kW 리튬 이온 구동 배터리를 탑재한 이른바 레인지 엑스텐더 FCEV(중국에서는 "전전 하이브리드"라고 말해진다, 블로그 기사 참조)다. 170L의 수소 탱크를 적재하고 최대 450km주행이 가능하다. 참고로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FCV의 거의 모든 것이 레인지 익스텐더 타입이다. 토요타 미라이와 같은 연료 전지 단독으로의 구동은 할 수 없다.
 
그림 3. 페이치 대형연료전지버스, 연료전지시스템은 버스의 뒷 부분에 있다.
 
승차 후 몇분 만에 공장에 도착하였고, 그 곳에서는 막 완공된 청색의 30kW 중형 연료 전지 버스가 정렬되어 있었다. 연말까지 불산시의 시내 대중 교통 버스로 300대가 납품될 전망이고, 내년부터 광둥에서 최초의 연료 전지 차 상용화 프로젝트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 공장은 국홍의 연료 전지 스택의 생산 공장과 마찬가지로 2016년에 건설이 착공, 불과 일년이라는 경이적인 속도로 완성되었다. 연간 생산 능력은 5000대이다.
 
그림 4. 왼쪽은 페이치 FCV생산 공장 앞에는 완성한 30kW중형 연료 전지 버스가 정렬된 모습, 오른쪽은 공장 내부 모습
 
그림 5. 페이치 30kW 중형 연료 전지 버스
 
공장의 뒤편에는 백업 전원용의 연료 전지도 갖추어져 있으며 현재 실증 모델 실험중이다. 백업 전원용 연료 전지는 Ballard산이고 전원 용량은 5MW이다.
수소충전소 견학을 마치고 광동국홍본사 건물을 방문했다. 로비에는 2017년에 완성한 연료 전지 스택 생산 공장의 제품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어지는 내용은 시찰 리포트를 참조해주십시오.
 
■ 신규 가입 등록은 여기에서 (회원 등록은 무료입니다. 등록 하시면 회원 한정의 샘플 리포트를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하며 또한 중국기업 파트너쉽 투고 안건을 열람 가능하게 됩니다.)
 
この記事に関して自由なご意見・ご質問を募集しています!下のコメント欄に記入お願いし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