この記事を共有する:
記事の閲覧数:10
・집필일시: 2019년 5월 18일
・카테고리: 수소 연료 전지
 
[ 중국 MEA 국산화 움직임 가속화, 잇따른 신규 진입으로 향후 경쟁 격화되나 ]
 
올해 3월 27일 미면능원(美綿能源)이 출자한 홍지추앙넝(鸿基创能) 유한공사는 광저우 황푸구(広州黄埔区)에 위치해 생산 능력 30만 평방미터의 CCM, MEA의 생산 공장이 준공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2019년 말에는 양산화 체제 예정입니다. 또 올해(2019년) 2월 경동 과학 기술(擎動科技, Hydrogine)이 중국 최초의 롤투롤(Roll To Roll) 직접 도포 법에 의한 MEA 생산 설비를 가동했습니다. 그 밖에도 MEA 관련 회사로 금년에 생산 공장을 세운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현재까지 국산으로 MEA를 만들 수 있는 회사가 몇 회사 밖에 없었습니다만, 최근 신규 업체의 참가나 종래의 MEA 개발 기업의 투자 활동이 더욱 눈에 띕니다.

 
2020 ~ 2030년까지 신규 FCV 투입 계획이 각 도시에서 잇달아 발표됨과 함께 이들 도시에서 상업 운행 실증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수소 충전소의 보급이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등에서 장래 FCV 수요 확대를 전망할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 전략적인 포석을 깔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MEA는 연료 전지에 있어 핵심 부품이며 개발 기술은 매우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고 개발에 긴 세월과 대량의 자금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신규 참가의 장벽은 매우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선진적인 기술을 가진 해외 기업이나 유럽 및 미국의 연구기관에서 연구 개발을 하던 인재(중국인을 포함)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중국 기업이 보여 스택이나 지금까지 어렵다고 말해지던 MEA의 중국 내제화를 목표로 하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또, 이 영역은 제품 부가가치가 높고 높은 투자 자본 회수가 전망 되는 점, 그리고 향후 해외 수입의 MEA를 채용한 스택의 보조금 적용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은 점 등에서 내제화 MEA에의 투자는 앞으로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중국 MEA의 비즈니스 환경에 관해 인테그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2019년 중국 수소 공급 밸류체인의 투자환경 분석 일람도 아울러 참조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번에는 앞서 말했듯이 신규 참가한 중국의 MEA 기업과 종래의 대표적인 기업을 소개하겠습니다.
1. 홍지추앙넝(鸿基創能, 홍기창능, SinoHyKey)
홍지추앙넝(SinoHyKey)은 2019년 3월 CCM과 MEA의 제1기 생산 라인이 준공 완료. 연간 생산 능력은 30만 제곱미터(FCEV상용 차량 약 6만대 분량)로 초기 생산량은 6억에서10억위안으로 예상된다. CTO인 예쓰위(叶思宇)씨는 전 Ballard의 CTO 및 캐나다 국가 공정원사이다.
SinoHyKey는 이미 복수의 자동차 OEM 및 연료전지 회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알려져 있다.
 
2. 우한 이공대학(武漢理工大学, WUT), 우한 이공 신능원(武漢理工新能源), 우한 이공 수전(武漢理工氢電, WUT HyPower)
중국에서 가장 일찍 MEA 개발하고 있는 기업으로 지금까지 누계로 100만 유닛의 MEA을 해외에 수출했으며 현재 세계 시장 점유율 3위.백업용 MEA, 차용 MEA, 포크리프트용 등 각 애플리케이션 전용의 MEA를 개발하고 있다. 2018년 말 CCM 상업 생산 공장이 준공하면서 연간 생산량은 2만 제곱미터.
 
3. 경동과기(擎動科技, Hydrogine Technology)
2019년 2월 국내 최초 자체 연구 개발한 “롤 투 롤(Roll to Roll) 직접 도포 법” MEA 생산 라인을 준공하였고, 연간 생산 능력은 100만장(약 1만 제곱미터, FCV상용차 약 3000대분), 생산액은 3억 위안 이상이 될 전망이다. 20곳 이상의 국내 고객과 3곳의 해외 고객을 보유.촉매는 자사개발.
http://www.hydrogine.cn/index.html
 
4. 신원동력(新源動力, SUNRISE POWER)
2001년 중국 과학원 다롄 화학 물리 연구소(中国科学院大連化学物理研究所)와 란저우 장성 전공 유한 공사(蘭州長城電工股份有限公司)에 의해 다롄 하이테크 개발구에 설립되었다. 현재는 상하이차가 주요 주주.
PEM 연료 전지 발전 시스템의 주요 재료 및 시스템 전체의 부재에 관해 합계 400여 개의 지적 재산 특허를 가지고 있다. 우한 이공학대학과 함께 중국에서 가장 먼저 MEA 개발을 하고 있는 기업이고, 최근에는 이 회사의 스택은 Gore사의 PEM막이 채용되었다.
2018년에 개발된 연료 전지 시스템 HYMOD-300 제품 수명은 금속판 스택을 채용한 연료 전지로는 중국산으로 최장인 5000시간으로 알려졌다.
www.fuelcell.com.cn
 
5. 싼라이터(桑莱特, Sunlaite)
촉매, MEA에서 연료 전지 스택, 동력 전지까지 폭 넓은 지적 재산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초저백금 탑재량의 MEA 기술을 보유.
http://www.sunlaite.com
 
6. 아이떠만(愛徳蔓, Edelman)
금속 쌍극판의 표면가공기술과 MEA 생산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저장성 자싱시(浙江省嘉興市)에 중국발 금속판 연료 전지 스택의 라인을 구축했고 30kw, 35kw, 40kw, 45kw의 연료 전지 스택을 생산하고 있다. 연간 생산 능력은 2,000유닛. 2019년 3월 광둥성 불산시에 새로운 생산 라인을 건설 중. 
www.cemt-cn.com
 
7. 동염수능원(東焱氢能源, DOINPOWER)
난징대학, 난징시 기린과기창신원(南京市麒麟科技創新園) 및 장쑤 계적과기원발전유한공사(江蘇啓迪科技園発展有限公司)에 의해 설립되었다. MEA 개발은 나노 촉매, 나노 전극과 수소 발전 시스템 등의 핵심 기술 특허를 보유. MEA의 연간 생산 능력 1,000 제곱미터.
www.doinpower.com
 
8. 선전시 남과연료전지(深圳市南科燃料電池, Southerntech Fuel Cell)
전 캐나다 국가과학원 원사인 왕하이지앙(王海江) 교수(남방과기대 교수)등 연구자에 의해 설립되었다. MEA, 스택, 쌍극판의 개발을 다루고 2019년내에 연간 생산 능력 10만 제곱미터의 MEA 생산 라인을 가동 개시 예정.
 
9. 준길과기(俊吉科技, JUNJIKEJI)
수소연료전지의 핵심재료, 스택 및 BOP전(電)의 개발과 생산에 종사. 제품은 FCV 외에 무인기, 백업 전원, 가스 센서 등에 채용되고 있다.
http://www.sxjunji.com/nav/1.html
 
■ 신규 가입 등록은 여기에서 (회원 등록은 무료입니다. 등록 하시면 회원 한정의 샘플 리포트를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하며 또한 중국기업 파트너쉽 투고 안건을 열람 가능하게 됩니다.)